한국 전통 시장 여행 코스에서 살 거리와 먹거리 찾아보자.
한국 전통 시장은 역사, 문화, 음식이 어우러지는 중심지이다. 이들 시장에서는 단순한 쇼핑 장소 뿐 아니라 한국의 풍부한 유산과 일상생활을 엿볼 수 있다. 신선한 농산물과 수공예품부터 길거리 음식과 전통 간식까지 진정한 한국 문화를 경험하려는 사람들에게 좋은 여행행 코스이다. 가장 유명한 한국 전통 시장 여행 코스을 알아보고 그곳에서 무엇을 사고 먹으면 좋을지 살 거리와 먹거리 찾아보자.
1. 서울 남대문시장
한국 전통 시장 여행 코스에서 빼놓을 수 없는 곳은 남대문시장이다. 서울 중심부에 위치해 있는 남대문시장은 한국에서 가장 오래되고 규모 크다. 1964년에 설립된 이 시장은 의류, 액세서리부터 식품, 생활용품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판매하며 반세기 넘게 번화한 상업 중심지였다. 먼저 남대문시장 살 거리를 알아보자. 남대문시장에서 구입할 수 있는 대표적인 상품들에는 의류와 악세서리, 수공예 기념품, 그리고 전자제품과 카메라 등이 있다. 이곳은 의류, 신발, 가방, 액세러리 등 저렴한 가격의 다양한 패션 아이템으로 유명하며, 한국 전통 이상인 한복을 구경할 수 있다. 또 남대문시장에는 전자제품과 카메라 전문 가게들이 있어 다양한 기기를 여행 경비에 맞춰 구입할 수도 있다. 다음으로 남대문시장의 대표적인 먹거리를 살펴보면, 칼국수와 호떡이 있다. 진한 육수에 일정한 굵기로 자른 국수를 넣어 만든 푸짐한 칼국수를 먹지 않으면 남대문시장을 방문했다고 할 수 없을 정도이다. 한국 식 팬케이크인 호떡은 흑설탕을 넣어 달달하게 구운 전통 간식이며, 꼭 먹어봐야 하는 남대문 시장 길거리 음식이다.
2. 부산 국제시장.
한국 전통 시장 여행 코스 두번째는 부산 국제시장이다. 부산의 번화한 곳에 위치한 국제시장은 한국전쟁 이후 상업의 중심지 역할을 해 온 역사적인 곳이다. 생활용품부터 식품, 패션까지 다양한 상품을 판매하고 있어 지역 주민뿐만 아니라 관광객들에게 인기 있는 여행지이다. 2014년에 같은 이름의 영화가 만들어져 1천만 명 이상의 관객을 동원하여 더 유명해졌다. 부산 국제시장 살 거리로는 주방용품을 비롯한 가구, 실내 장식 등 다양한 가정용품들이 대표적이다, 남대문시장과 마찬가지로 전자제품 전문 가게들이 있어 카메라, 기기, 기타 전자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구입할 수 있다. 또한 도자기, 칠기, 전통 부채 등 한국 전통 기념품 등을 살 수있다. 국제시장에서 뭘 먹을지 먹거리가 고민된다면 돼지국밥과 어묵, 씨앗호떡을 먹어보자. 돼지의 뼈와 살코기를 푹 삶아 우려낸 국물에 밥을 말아 먹는 돼지국밥은 진하고 고소한 맛으로 유명한 부산 대표 먹거리이다. 이름만큼 유명한 부산 어묵은 따뜻항 국물과 함께 먹으면 더 맛있는 부산 길거리 음식이다. 또한 남대문시장에서 파는 호떡과 비슷한 씨앗호떡은 해바라기씨 등의 씨앗과 설탕, 계피를 넣어 만든 부산의 특산품이다.
3. 전주 남부시장.
한국 전통 시장 여행 코스에서 가 볼만한 또 다른 곳은 전주 남부시장이다. 역사의 도시 전주에 위치해 있는 이곳은 현대적인 감각이 어우러져 있는 전통 시장이다. 맛있는 음식과 전통 문화 체험을 할 수 있는 곳으로 이미 알려져 있으며, 특히 다양한 길거리 음식과 향토 요리를 즐길 수 있는 야시장이 유명하다. 전주 남부시장 살 거리로는 과일, 채소, 지역 특산품 등 신선한 현지 농산물이 있다. 전주의 풍부한 문화유산을 반영한 전통 공예품과 수제 장신구, 도자기, 목공예품, 직물 등 현지 예술가가 만든 공예품도 구입할 가치가 있다. 남부시장에서 먹을 것을 고민한다면, 전주비빔밥에 모주 한잔. 그리고 닭강정을 먹어보자. 전주는 비빔밥의 발상지이며, 남부시장은 쌀, 야채, 쇠고기를 매콤한 고추장 소스로 비벼 먹는 전주 비빔밥을 먹어 볼 수 있는 가장 좋은 곳이다. 거기에 K-주류인 막걸리를 다양한 향신료와 함께 끓여 만든 전주 전통 음료인 모주를 곁들여 먹으면 완벽한 전주 음식을 체험해 볼 수 있다. 닭강정은 닭을 튀겨 달콤하고 매콤한 소스를 바르고 땅콩이나 참깨를 뿌려 만든다. 맥주와도 잘 어울리는 닭강정은 남부시장 야시장에서 인기 있는 전주 길거리 음식이다.
4. 통영 중앙시장.
한국 전통 시장 여행 코스의 또다른 시장은 통영 중앙시장이다. 이곳은 신선한 해산물과 향토음식으로 유명한 시장이다. 400년이 넘는 역사를 지닌 통영 중앙시장은 해산물을 좋아하는 사람들과 한국의 진짜 바닷가 문화를 경험해 보고 싶은 사람이라면 꼭 방문해야 할 여행지이다. 이곳은 대표적인 수산시장 가운데 하나이기 때문에 신선한 해산물을 살 수 있다. 또 통영은 해산물을 발효시켜 만든 전통 반찬인 젓갈로도 유명하다. 새우, 멸치 등 다양한 재료로 만든 젓갈 종류도 통영 중앙시장의 살 거리 중 하나이다. 통영 장인이 만든 특산품인 자개공예를 비롯한 여러 디자인의 수공예품도 기념품으로 구입할 수 있다. 통영시장에서 뭘 먹을지 찾는다면 멍게비빔밥과 회를 먹어봐야 한다. 밥에 야채와 멍게를 넣어 전통 소스인 고추장에 비벼 먹으면 씹을 때마다 바다의 맛을 느낄 수 있다. 생선을 날로 먹는 요리인 생선회는 통영 중앙시장에서 인기 요리이다. 숙련된 가게 주인들이 그날 잡은 생선으로 만들기 때문에 가장 신선한 회를 먹을 수 있다.
5. 서울 광장시장.
한국 전통 시장 여행 코스로 소개할 마지막 장소는 서울 광장시장이다. 광장시장은 한국에서 가장 오래된 서울 전통시장 중 하나로, 즉석에서 음식을 요리하는 모습들을 볼 수 있는 곳으로 유명하다. 1905년에 생겨 다양한 한식과 안주를 맛볼 수 있어 미식가들의 필수 방문지가 되었다. 광장시장에서 살 수 있는 대표적인 상품들로는 한복, 침구, 빈지티 의류가 있다. 이곳에는 맞춤 제작하거나 기성 한복을 합리적인 가격에 구입할 수 있는 가게들이 많이 있어 전통 의상인 한복의 아름다움을 마음껏 구경할 수 있다. 광장시장에서 먹어 봐야 할 베스트 먹거리로는 빈대떡과 육회, 떡볶이가 있다. 녹두와 야채, 고기를 갈아서 만든 고소한 빈대떡은 광장시장을 상징하는 요리 중 하나이다. 겉은 바삭하고 속은 부드러워서 간식이나 가벼운 식사로 좋다. 참기름, 마늘, 채 썬 배 등으로 양념한 신선한 생 쇠고기에 계란 노른자를 얹어 먹는 육회 요리는 새로운 음식을 찾는 미식가들에게 인기 있는 별미이다. 대표적인 한국 길거리 음식인 떡볶이는 광장시장에서 제대로 된 맛을 느껴 볼 수 있다.
한국 전통시장은 문화, 역사, 그리고 다양한 음식을 생생하게 경험해 볼 수 있는 여행 코스이다. 독특한 기념품을 비롯한 다양한 살거리와 맛있는 전통 먹거리를 즐기고 싶다면 한국 전통 시장을 방문해 보길 바란다. 지금까지 알려 준 가이드를 이용하여 한국 전통 시장 여행 코스에서 살 거리와 먹거리를 찾아보자.